인구 감소 시대의 가족 구성 대책

 

 

애프터 양 After Yang, 2021

개요

미국드라마 외96분전체관람가

개봉

2022.

감독

코고나다

출연

콜린 파렐, 조디 터너-스미스, 저스틴 민, 말레아 엠마 찬드로위자야

'파친코'로 화제를 모은 '코고나다' 감독의 신작으로 칸 영화제에 '주목할 만한 시선' 부분에 초청되었고 선댄스 영화제에서 상을 수상했다.

​백인 남자 제이크와 흑인 아내 키이라는 중국계 딸 미카를 위해 안드로이드 인간인 양을 구입하여 미카에게 가족같은 존재가 되어준다. 그런데 4인 가족 댄스 프로그램까지 녹화를 끝낸 그런 양이 어느날 작동이 멈추기 시작하고 제이크는 양을 고치기 위해 안드로이드 가게에 가서 그를 수리할 방법을 찾는다.

그런데 큰 회사 제품이 아니고 중간 단계 회사에서 중고를 산 것이라 수리에 문제가 많아 여기저기 수리를 알아 보러 다닌다.

그러던 중, ‘양’에게서 특별한 메모리 뱅크를 발견하고 그의 기억을 탐험하기 시작한다. 양의 메모리 속에 있던 젊은 여성도 수소문하여 알아 보고 만나기도 한다.

영화는 양이 미카와 함께 보낸 시간과 기억들을 통해 안드로이드와 가족, 더 나아가 세상을 보여주며 영화가 말하는 이야기를 깊이 전달한다.

인구 감소 시대에 앞으로의 가족은 제아크네 가족처럼 인종은 물론 안드로이드 인간도 가족이 될 수 있는 세상이 올지 모른다.

마카가 이런 차이를 의아해 하자 양은 과수원에 데려가 과일 나무를 접붙여서 새로운 과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여준다. 접붙이기만 해도 새로운 종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