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추우면 저체온증 이전에 폐출혈 사망

 

 

윈드 리버 Wind River, 2016

미국드라마 외111분 (재)15세이상 관람가 (재)

재개봉

2021.05.06.

감독

테일러 쉐리던

출연

제레미 레너, 엘리자베스 올슨, 존 번달, 줄리아 존스

인구밀도가 낮은 한적한 산촌 동네 윈드 리버 인근 설원에서 발견된 한 소녀의 시체가 발견된다. 발자국마저 사라지는 고요한 설원 위를 맨발로 달리던 한 소녀가 피를 토하며 죽은 것이다. 온도가 매우 낮은 공기를 들이마시면 폐포가 터져 체액이 고이고 얼면서 뾰족한 물 결정이 폐를 손상시켜 폐출혈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윈드 리버의 야생동물 헌터 ‘코리’(제레미 레너)가 소녀의 시체를 발견하고, 보안관에게 알리자 신입 여성 FBI요원 ‘제인’(엘리자베스 올슨)이 사건 담당자로 그곳에 도착한다.

범인이 남긴 증거는 눈보라에 휩싸여 점점 사라지고, 수사는 난항을 겪는다. 3년 전, 윈드 리버에서 벌어진 딸의 살인 사건과의 유사점을 발견한 ‘코리’가 수사에 공조하면서 두 사람은 범인의 그림자에 빠른 속도로 접근한다.

일단 인디언 보호 구역 내에서 벌어진 일이고 주변에 공사장이 있다는 것을 탐문 결과 알아낸다.

윈드 리버의 가혹한 날씨 때문에 증거는 하나둘씩 사라지고 있지만 나탈리의 가족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사건의 단서를 찾아간다. 먼저 나탈리의 집을 찾아간 제인은 자신을 맞아준 나탈리의 아버지인 마틴에게 어린 딸이 집에도 안 오고 남친과 함께 지내는데도 왜 내버려 뒀냐고 추궁한다. 이에 그는 딸이 성인이라 믿었다고 하며 제인에게 기가 찬 표정을 짓는다.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얘기를 못 들은 제인은 나탈리의 어머니인 애니를 만나러 침실에 들어갔다가 정신없이 오열하며 자해하는 그녀를 보고 조용히 나온다.

이후 보안관으로부터 나탈리의 오빠인 칩 일행에 대해 듣고 이를 찾아간 제인은 공격을 당해 눈에 후추 스프레이를 맞고 총격을 당하는 고초를 겪으나 다행히 코리의 도움으로 칩을 검거할 수 있었다. 이후 칩은 여동생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놈이 죽였냐?!"며 울부짖는다. 이에 제인이 그게 누구냐고 추궁하자 칩은 한마디도 하지 않고 버티나 코리의 설득으로 결국 입을 열어 여동생에게 인근 광산에서 경비로 일을 하는 남자친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백인이고 여동생보다 한참 연상이라 때려 눕히고 싶었지만 나탈리가 간곡하게 말려서 그러지 않았다는 사실도 함께. 덕분에 수사는 진전될 수 있었으나 이번에는 역시 나탈리처럼 설원에 유기된 희생자의 남자친구의 참혹한 시체만 발견한다.다시 수사에 난항을 겪고 팀을 두 개로 나눠서 제인 일행은 광산쪽에 수사를 하고 코리는 단독으로 스노우 모빌 자국을 추적하기로 한다.

광산에 간 제인 일행은 광산 직원들이 무심코 한 말로 일순간 긴장 상태에 돌입하고, 한편 스노우 모빌 자국을 추적하던 코리는 스노우 모빌 자국이 광산으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한마디로 광산 직원들 모두 한 패였던 것.

사건 당일에 나탈리와 나탈리의 남자친구인 맷은 다른 동료들이 근처 마을로 술마시러 간 사이에 맷이 지내고 있던 광산 숙소에서 데이트를 하며 성관계를 가졌는데 예정과 달리 동료들이 일찍 숙소에 왔다. 당연히 맷과 나탈리를 본 동료들은 둘을 놀리기 시작했고 미처 옷을 입지 못해 반라였던 나탈리를 본 술취한 동료 중 한 명(진범)이 강간을 시도하자 이에 격하게 분노한 맷이 말리다가 폭행당해 기절했다. 이후 나탈리는 맷의 동료들에게 윤간을 당하다가 정신을 차린 맷이 동료들에게 달려들어 간신히 현장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얼마 못 가 집단폭행당한 맷은 비참하게 살해당했고,

맷 덕분에 겨우 탈출할 수 있었던 나탈리 역시 윈드 리버의 혹독한 날씨 때문에 결국에는 사망했던 것. 코리는 급하게 제인과 동행한 같은 마을 보안관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한 발 늦었고, 제인은 수사 광산 숙소에 들어가려는 찰나에 흉부에 샷건을 정통으로 맞는다. 제인은 방탄복을 착용하고 있어서 사망은 면했지만 상당히 큰 부상을 입고 쓰러졌고, 제인과 동행한 보안관들은 진범 및 공범들과 총격전을 벌이다 사살됐다. 이에 제인 홀로 범인들에게 포위되는 절체절명의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때 코리의 총이 불을 뿜는다.다른 팀과 동행한 마을 지인 경찰과 무전연락이 제대로 안된다는 것에서 안 좋은 일을 직감하고, 코리는 미리 저격하기 좋은 장소에서 은폐까지 철저히 하고 준비를 했던 것이다. 한 발에 한 발씩 공범들은 사망하고 숙소 안에서 은엄폐했던 진범과 숙소 안밖의 다른 공범들도 코리의 저격에 진범을 제외하고 전부 사망한다.

진범은 산 속으로 달아났지만 이미 이동 루트를 알고 있던 코리는 진범을 기절시키고 와이오밍에서 가장 높고 아무도 없는 '가넷 봉우리' 정상으로 끌고 가서는 진범의 부츠를 벗기고 사실대로 다 불면 자유롭게 해준다고 제안했고, 결국 진범은 그동안의 만행을 전부 실토한다. 나탈리를 강간했으며 그 남자친구인 맷은 죽을 때까지 폭행했다고. 그러면서 여기에는 이 지긋지긋한 눈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버럭 소리를 지른다.

그러자 코리는 그것만이 우리가 너희한테 빼앗기지 않은 유일한 것이라고 한다. 이에 진범이 이제 나는 어떻게 할 거냐고 코리에게 묻자 코리는 나탈리는 살기 위해 맨발로 10km를 뛰었는데 그녀는 진정한 전사였다고 말하며 내가 보기에 너는 겨우 200m 정도 뛸 수 있을 것 같다고 한다. 그러면서 만약 네가 여기서부터 달려 10km를 가 고속도로에 도달하면 살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패딩도, 부츠도 없었던 진범이 망연자실해 하자 코리는 경고 사격을 하며 얼른 뛰라고 하고 얼마 뒤에 코리의 예상대로 진범은 정확하게 200m를 가다가 자신이 강간하고 결과적으로는 살해한 나탈리처럼 피를 토하며 쓰러져 숨진다.모든 사건이 끝난 후, 다행히도 제인은 큰 부상을 입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자신을 걱정해서 병문안을 와 준 코리에게 제인은 여전히 아픈 몸으로 나탈리가 그 추운 곳에서 숨지면서 얼마나 괴로웠겠냐며 흐느낀다. 그리고 코리는 나탈리의 아버지인 마틴에게 돌아가서 사건의 정황에 대해 이야기하고 위로를 해주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