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 잘 하세요” 유행어 만든 영화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개요

한국스릴러 외112분청소년관람불가

개봉

2005.

감독

박찬욱

출연

이영애, 최민식, 권예영, 김시후

금자씨는 고등학생 시절 같은 고등학생 남자애와 사랑을 나누다 덜컥 임신해 쫓겨나 여기저기를 떠돌다, 교생으로 안면이 있던 백 선생에게 의탁했다가 모진 고생을 했다.

결국 백 선생이 주도한 박원모 유괴 납치사건의 공모자가 되었는데, 아지트에서 원모를 데리고 있다 너무 더워 원모를 데리고 목욕탕에 갔다오는 길에 원모를 알아본 주민들에 의해 금자의 몽타주가 뿌려지며 수사망이 좁혀왔다. 이에 불안한 백 선생이 충동적으로 원모를 죽여버리고, 금자의 딸을 인질로 잡고 협박해 결국 금자가 모든 죄를 뒤집어 쓰고 감옥에 가게 된다.

이후 감옥에서 13년을 복역하면서 여러 인물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며 많은 재소자들의 환심을 산다. 출소 이후에는 '친절한'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복수의 화신으로 변한다. 출소할 때 두부를 가지고 온 목사에게 “너나 잘 하세요”라는 멘트가 이 영화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출소하자마자 원모의 부모를 찾아가 손가락을 자르며 용서를 구하는 모습 등이 노출되지만, 한편으로는 개로 변한 백 선생을 쏘는 상상씬 등 복수심 또한 잊지 않는 모습이다.

결국 복수를 성공하는 듯하지만, 몇 명의 아동을 더 죽였다는 백 선생의 추가 범죄가 드러나자 희생자 가족들을 불러 모은다. '그때 진실을 밝혔으면 더 많은 희생자가 나오지 않았을 거야'라고 생각하며 복수는커녕 죄책감만 더욱 느끼고, 자신의 복수마저 유가족에게 양보하면서 만족스런 복수가 되지 못한 채 씁쓸한 결말을 맛보게 되었다.

백선생은 유가족들에게 집단으로 복수를 당해 죽는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