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 수상작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Like Father, Like Son, 2013

개요

일본드라마121분전체관람가

개봉

2013.12.19.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출연

후쿠야마 마사하루, 오노 마치코, 마키 요코, 릴리 프랭키

료타는 성공한 비즈니스 맨이다. 자신을 닮은 똑똑한 아들 케이타, 그리고 사랑스러운 아내와 함께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며 살고 있다. 성공한 건축가로서 고급 세단을 몰고, 도쿄 중심가의 맨션에서 살 정도의 부를 쌓아올렸다. 모든 것을 다 쥔 남자처럼 보이지만 6년째 제대로 된 휴가 한번 가보지 못했을 만큼 일중독에 시달린다. 모든 육아를 아내에게 맡기고 아들 '케이타'를 어린 나이에 면접 전문학원까지 보내면서 최고급 사립초등학교에 입학시킨다.

그러나 왠지 모르게 욕심과 경쟁심 없이 마냥 순진하기만 한 케이타의 모습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그러던 어느날 '료타'와 아내 '미도리'는 병원으로부터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 받는다. 6년 간 키운 아들 '케이타'가 자신의 친자가 아니고 병원에서 바뀐 아이라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큰 충격을 받고 기르던 정과 혈육의 정 사이에서 고민하는 료타이지만, 동시에 자신처럼 출중한 능력과 자존심이 없고 늘상 여유롭고 미진하기만 했던 키운 아들 '케이타'가 자신의 진짜 아들이 아니었음에 "역시 그랬군..."이라며 묘한 안도감을 느낀다.그렇게 그는 자신의 친자인 '류세이'를 키우고 있는 '유다이'와 그의 가족들을 만난다. 하지만 낙후된 군마현에서 간간히 벌어먹는 수준의 허름한 전파상을 운영하고 '내일 할 수 있는 일은 오늘 하지 않는다'라는 주의를 당당하게 떠벌릴 정도로 게으르며, 진지한 이야기 중에도 위자료에 대한 말을 먼저 꺼내는 기둥서방스러운 유다이의 겉모습에 료타는 실망하는 동시에 그를 우습게 본다.

이후 료타는 직장상사가 그냥 둘다 키우는 게 어떻냐는 제안을 하자 그 말을 그럴듯하게 여겨 원래 아들 '케이타'는 물론, 친자 '류세이'까지 다 거둘 생각을 한다. 처음에는 사이키 가에게서 양육권을 박탈할 생각을 하지만 변호사 친구가 그건 진짜 막장 집안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하자 돈을 주고 데려오기로 한다.하지만 유다이는 경제적인 면에선 부족하지만 가정적으로는 매우 훌륭한 아버지로, 진심으로 아이들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그들의 시각으로 볼 줄 아는 선량하고 끈끈한 가족애를 지닌 인물이었다. 유다이 역시 료타를 만나며 료타의 양육 방법이나 가치관이 잘못된 부분이 있음을 느껴가고 회사 일은 자신만이 할 수 있다는 료타에게 '아버지 노릇을 귀찮아하면 안된다, 아버지 노릇도 자기 자신이 해야지 다른 사람은 해줄 수 없는 일이다' 라고 충고를 한다.

이후 장인어른을 위해 카레를 포장하던 중 료타가 홧김에 돈은 달라는대로 줄테니 둘 다 자신에게 달라고 하자 료타의 머리를 때리며 아이들은 돈을 주고 사는게 아니라고 화를 낸다.결국 두 아들 모두를 거둔다는 계획은 실패하고, 주말마다 아들들을 교환하며 알아가자는 양쪽 가족의 합의를 받아들여 친자 '류세이'와 생활하지만 생각보다 료타와 류세이 양쪽 다 서로에게 쉽게 적응되지 않으며, 반대로 케이타는 빠르게 유다이와 친해져 유다이를 아버지로서 료타와 묘하게 동급으로 대하는 모습에 료타는 은근히 상실감을 느낀다.

그러던 날, 아버지를 만나러 간 자리에서 아버지에게 길러준 것보다 혈육의 정이 중요하다는 식의 충고를 받은 료타는 어찌되었건 핏줄로 연결되어 있으니 어떻게든 금방 서로 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지금까지 키운 아들 '케이타'를 내주고, 친자 '류세이'를 돌려받음으로써 기른 정보다 혈육을 선택한다. 그리고 키우던 아들 케이타에게는 케이타가 강해지기 위한 미션이라면서 사이키가에 가서 지내라고 하고 절대 전화도 하지 말라고 한다.그렇게 돌려받은 친자 류세이지만 핏줄로 이어져있기에 어떻게든 서로 금방 닮게 될 것이라는 료타의 낙관적인 예상은 빗나가고, 자유로운 가족 문화에서 자라난 류세이는 료타의 엄격한 규율을 통한 훈육과 낯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반항하며 끝내 가출하여 원래 집으로 몰래 달아나는 일까지 벌이고 만다.

이와 같은 상처를 통해 단순히 아버지로서의 부성이 그냥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료타는 점점 류세이와 시점을 맞추며 전에는 해보지 않았던 놀이나 캠핑을 통해 아버지로서의 모습을 배우고, 실천해 나가기 시작한다. 그렇게 료타와 류세이는 서로에게 적응해나가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류세이는 다시 가족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소원을 비는 등 원래 가족을 그리워 하고 료타 역시 케이타의 빈자리와 그동안 알지 못했던 모습들을 사진 등을 통해 찾아나가며 결국 케이타를 만나러 가기 위해 유다이의 집으로 돌아간다.료타와 미도리가 류세이를 데리고 유다이의 집으로 찾아가 케이타를 데려오려고 하지만 료타에게 큰 상처를 받은 케이타는 집 밖으로 뛰쳐나가 료타에게서 도망친다. 이에 모두가 당황하고 료타는 케이타를 쫓아간다.

이후 이 영화에서 손꼽히는 명장면이 나온다. 료타가 케이타 뒤를 쫓아가다 나란히 펼쳐진 두 갈래길이 나오고 료타는 아래쪽 길에서, 케이타는 위쪽 길에서 나란히 걷는다. 케이타는 "아빠 따위 아빠가 아니야."라며 상처받은 마음을 드러내고 료타는 케이타에게 울면서 미안하다고 사과한다. 결국 두 갈래길은 하나로 이어지고 료타가 케이타를 꼭 끌어안는다. 이 장면에서 료타와 케이타를 번갈아 잡는 화면 구도와 두 갈래길로 나뉘었다가 이어지는 전개 방식은 두 인물의 감정과 영화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담아낸다. 그리고 료타와 케이타는 미도리와 함께 유다이의 집으로 돌아가며 영화가 마무리된다.

어찌보면 열린 결말이지만 전개된 내용상 다시 케이타를 데리고 돌아갈 것이며, 앞으로도 두 집은 이대로 남으로 남는 것이 아닌 유다이와 유카리가 극중 말했던 것처럼 서로 왕래해 가며 혈육적/ 양육적 부모, 가족으로서 빈자리를 채워주며 살아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