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차가 올라 갈수 있는 최고(1330m)의 높은 고갯길이 만항재이고 강원도의 정선과 영월,태백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상고대란 눈꽃이라고도 불려지기도 한다. 나무에 내린 눈이 날씨가 추워 얼어버려 떨어지지 않고 얼음으로 붙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멀리서 보면 상고대로 구성되어 있는 산들은 푹신한 눈솜으로 덮어 있는 것처럼 보여진다.

​지난 겨울에 다녀왔던 일본의 북알프스의 히다산맥서 본 그 풍경이랑 똑 같았다. 눈속에서 뒹굴며 눈송이 만들어 던지고~~ 하필이면 제일 추운 날에 원주의 용소막성당,영월 판운리의 섶다리 ,정선의 문항재와 정암사가 여행일정이 잡혀 있어 할수없이 갔는데 운 좋게 문항재서 상고대를 봐 "완전 횡재했다"는 들뜬 기분으로 눈속의 숲을 돌아다니며 환성을 질렀다.

​원주의 용소막성당(1915년)은 전에 가보았던 횡성의 풍수원성당(1909년)과 외관이랑 분위기가 비슷하며 둘다 조용한 시골에 위치해 있으며 한국에서 3번째로 오래된 상당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판운리의 섶다리(차가 지나 다닐수없는 다리이며 나무와 나무잎과 흙, 아주 작은 자갈로 덮어 만드는데 홍수때는 다리가 떠내려 가기도 한다) 섶다리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 보았고 징검다리를 건널 때와 다른 따뜻한 정감이 갔다.

​정심은 곤드레 정식(14,000원)을 먹었는데 깔끔하고 맛있었다. 동파에 여행을 다니다 보니 상고대도 보게 돼 추위를 잊어버릴 정도로 반가왔고 매년 상고대를 봐도 항상 기쁠것 같다. 나무를 흔들어도 보고 나뭇잎에 붙어 있는 눈과 얼음을 털어도 보고~~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