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첫 사업을 시작한지 3년이 지났다. 이제는 사업이란 어떤가에 3년의 짧은 기간 동안 경험으로 나대로 느낀점이 있다.

​65세 평생(정확히 40년이상) 샐러리맨의 부인인 전업주부로 살아서 그에 대한 장단점을 잘 알고있다.

​주부의 장점은 저절로 multi function이 된다.요리,육아교육,양보와 배려심,다양한 인간관계,취미활동 등등이고,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무한정 배울 수 있는 시간(기회)이 많다.

​한번은 대학교의 평생교육원에서 외국인에게한국말을 가르치는 자격을 따기위해 외국인들과 같이 한글을 공부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어려웠다. 특히 뛰어쓰기가 제일 어려웠다. 포기했지만.

어느 워킹맘에게 이걸 배운다니까 자긴 시간이 없어 불가능하다고 말하며 날 엄청 부러워하기에 나같은 주부를 부러워도 하는구나를 처음 알게 되었다.

​단점은 집안에 일(특히 시댁)이 생기면 모든 걸 포기하고 달려가야 하는 비상사태 대기자이다.때로는 내 계획대로 진행 못하는 게 제일 아쉽고 대신 언제든지 시간을 낼 수 있긴 하지만 남편과 자식을 통해 대리만족을 해야 하는 삶이 된다. 나의 순서는 항상 마지막이고 나의 양보와 희생으로 가정이 돌아간다. 특히 머니창출을 못할 때는 정도가 더욱 더 심하다. 수입이 한정적이니 나를 위한 투자순위가 맨 마지막이 된다.

학원에서 출석으로 강사가 내이름을 불러줬을때 다시 나라는 존재를 되찾은 기분이 들었다.

​여기는 대부분 직장 생활을 하신분들이 많은데공감이 될는지도 모르겠다. 내 이름 석자가 이렇게 소중한지 결혼 전에는 몰랐다.

​사업자(자영업자)의 장단점, 어찌어찌 하다보니 65세에 사업을 시작해 내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니 나의 직함 즉 이름을 되찾은 만큼 감격스러워 한참이나 들여다 보았다.

​사업 아이템을 선택하는 첫 단추부터 끝까지 모든 걸 남편이나 외부의 도움없이 혼자서 감당하는게 쉽지는 않다 . 서울 온지도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지만 아무 것도 안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철칙 하에 무작정 겁도 없이 뛰어들었다.

​잘못하면 투자금 모두를 날릴수도 있다는 각오로 해야한다. 나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절박함이 더욱 더 날 옥죄었다. 내 인생이 이대로 끝나버리는구나는 생각으로.

서울서 최고로 비싼 땅에서 감각적 느낌으로 안정적이라는 생각에 코로나 초기인데도 불구하고 과감히 뛰어들어 여기까지 온 게 운이 좋았던것 같다.

​장점은 잘 된다면 확장이 가능하고 자식 대로 물려 줄 수 있다. 그리고 적당히 바쁘기도 하다.

​돈은 적게 벌었지만 안정적이고 마음 편히 남편그늘 밑에서 살았던 생활에서 경챙 치열한 곳에서 할려니 마음은 불안하고 늘 긴장되면서 지금까지 살고 있다. 즉 무한경쟁과 risk를 하는 동안에는 껴앉고 살아야 한다.

캡처한 사진
캡처한 사진

대신 사업은 잘되면 물질적 여유를 주니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울 아들 둘다 개인사업자인 셈인데 나쁘진 않다고 생각한다.

​요새 대기업 월급자도 50세 언저리에 그만두니 어쩌니 하는데 100세 시대라 퇴직하면 어차피 자영업자가 될 수 밖에 없다.

​퇴직후 30,40년간 뭘 하면서 어떻게 살것인가, 그리고 노후에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여유 자산과 재력이 없다면 평범한 직장인은 30대부터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평생 벌 생각을 당연히 해야하는게 MZ세대들이다.

​직장 다닐때 안정적인 월급으로 본인 생애에 대해 계획없이 편안히 살면 노후의 삶이 녹록지 않은 게 요새 월급자들인 것 같다.

​행복과 만족감은 어디에서 느끼는가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물질적 결핍은 생활의 불편함이 따라온다. 내경우에는 선택권이 확 줄어들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제가 느낀 평범한 주부의 삶과 사업 후의 삶의 다른점과 차이점을 나열해 봤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내 사업 #첫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