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바닷바람 쐬며 드라이브 하기 좋은 곳

대부도 가는 길, 시화방조제를 달리다 보면 약 2/3 지점에 시화조력발전소와 나래휴게소, 나래공원이 있다.

머리를 식히고 바닷바람을 쐬고 싶을 때 즐겨 찾는 드라이브 코스 중의 한 곳이다.

시화나래휴게소
시화나래휴게소

시화방조제

경기 시흥시 정왕동 오이도와 안산시 대부동 방아머리를 잇는 11.2km의 방조제이다.

농어촌진흥공사가 대단위 간척종합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19876월부터 19942월까지 6년 반에 걸친 공사 끝에 완공했다.

시화방조제
시화방조제

시화방조제는 수도권의 인기 드라이브 코스로 꼽히는 한 곳이다.

연 중 낚시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 시원하게 방조제길을 달리는 사람들도 보인다. 바람 부는 날에는 서해 바다의 창공에 연 날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고, 요즘은 드론을 날리는 사람들도 눈에 띈다. 북쪽으로 송도 국제도시 건물들이 보인다.

시화방조제, 조력발전소
시화방조제, 조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수차발전기 10기와 수문 8254MW의 시설용량을 갖춘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다. 연간 발전량 552G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인구 50만 명이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최고 9.16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여 밀물 때 시화호 바깥쪽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하루 2차례 약 9시간 시화호로 들어오는 물의 압력을 이용해 전기를 만든다.

시화나래 조력문화관, 지금은 휴관 중이다
시화나래 조력문화관, 지금은 휴관 중이다

시화나래공원은

발전소 옆에 시화나래공원이 조성되어 서해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달 전망대와 식당, 카페 등이 마련되어 있다. 전망대에서는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전경을 관람할 수 있다. 함께 운영되고 있는 시화나래조력문화관은 조력발전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여름에는 솔밭 그늘에서 돗자리 깔고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피서하기엔 안성맞춤의 장소이다.

공원은 여가공간, 휴식공간, 편의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문, 발전소, 관리동, 조력문화관, 달전망대, 이야기산책로, 잔디마당, 빛의 오벨리스크, 파도소리쉼터, 휴게소, 바다계단이 있고, 1주차장, 2주차장, 3주차장이 있다. 주차요금은 무료이다.

 

나래공원은 고양이 천국이다

시화나래 달전망대

시화나래 달전망대는 시화호와 서해를 조망할 수 있는 75m 높이 25층의 전망대로 시화지역의 랜드마크이다.

스카이워크 360도 파노라마 투명 유리바닥에서 아찔한 전망, 일몰시간 아름다운 석양을 감 상할 수 있다.

주말에는 대기줄이 길다.

달전망대
달전망대

전망대 타워층 관람 시간

매일 10:00~20:00 (19:30 입장 마감), 연중무휴 입장료는 무료이다.

전망대 상업시설 운영 시간

1층 동이프레쉬 : 11:00 ~ 19:00 (.화 휴무)

2층 카페동이 : 매일 11:00 ~ 19:00

전망층 이루나카페 : 매일 10:00 ~ 20:00

휴무일 및 운영시간은 업체 사정에 의해 탄력적 운영

(문의:070-4114-0101)

1층 동이프레쉬, 2층 카페동이
1층 동이프레쉬, 2층 카페동이
전망층 이루나카페
전망층 이루나카페

2층 동이카페에서 제육불고기 백반을 먹고, 25층 전망대에 올라 이루나카페에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먹었다.

25층 스카이워크에서 내려다보는 전망이 아찔하면서도 장관이다.

서쪽 붉게 물들어 가는 일몰 풍경이 아름답다.

달전망대 앞 무인도, 큰가리기섬
달전망대 앞 무인도, 큰가리기섬

시화호의 일몰 풍경

시화나래휴게소 지도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