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면 결석 환자 많다



고령화 현상 중 하나가 체내 결석 환자의 증가다. /사진 강신영
고령화 현상 중 하나가 체내 결석 환자의 증가다. /사진 강신영

 

 

요즘 주변에 결석으로 인한 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요로결석부터 신장, 방광, 담낭 결석 등이다. 두달마다 같이 여행 다니는 후배가 방광 결석, 용문 친구가 방광 결석, 이촌동 어머니가 최근 담석으로 수술을 받으셨다.

한국은 총 입원 환자 1%가 담석으로 인한 것이고, 미국 성인의 약 15-20%가 담석, 매년 100만명 이상의 환자가 있고 남녀비 1:2로 여성이 두배로 많이 걸린다고 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담석을 가진 사람도 많다. 특히 임신을 자주 했거나, 뚱뚱하거나, 40대 이상 여성에게 많다. 이를 4F로 부르는데 Female, Fertilization, Fatty, Fourty의 약자다.

불교에서 얘기하는 사리도 담석의 일종이며 , 우황청심환 약으로 쓰는 소의 담낭을 우황이라고 한다.

담석은 담낭에 생긴 이물질이다. 대부분은 콜레스테롤 등이 뭉치고 단단해진 것들이다. 담석 생성 원인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이다.

색소성 담석의 주된 생성원인은 세균이나 용혈, 알코올성 간질환 및 탄수화물 과다 섭취에 따라 발생하게 되고, 콜레스테롤 담석의 경우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쌓이게 된다.

당초에 콜레스테롤은 지방성분으로 그다지 쌓일 일이 없지만,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할 때마다 콜레스테롤의 일부가 조금씩 담즙에 섞여 쌓이게 되면 이것이 담석의 형태로 자라나게 된다.

이러한 요인으로 옛날과 같이 고기 따위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기 힘들던 시절엔 감자 등과 같은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색소성 담석증 환자들의 비율이 컸던 반면, 현대에는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레토르트 식품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현대 담석증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담석이 쌓이기 쉽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