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가 개인의 경쟁력인 시대

한국경제신문 기자 생활을 오래 하고, 청소년들에게 역사·철학·경제·고전·시사 등 ‘생글생글 커버 스토리’ 맞춤형 칼럼을 진행했던 신동열 작가의 『굿바이 논리야』를 읽었다.

합리적인 논리를 키우고 다른 생각에도 귀를 활짝 열어주는 이야기들이 듬뿍 담겼다. 인문학 입문서로서 생각의 폭을 넓히는 데 매우 유용하다. 주요 내용은 ‘생각의 균형 맞추기, 알쏭달쏭 경제의 뿌리 캐기, 쟁점 마주하기, 지속 경영 논하기, 지구촌 생각하기, 역사에서 배우기’의 6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자신의 생각만 고집하고 자신의 잣대로만 세상을 재단하면 베이컨이 지적한 ‘거미형 인간’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말한다. 행동의 습관보다 더 무서운 것이 ‘사고의 습관’이며 합리적인 사고의 습관을 길러야 균형 잡힌 사람이 된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끊임없이 벌어지는 이슈들을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다. 21세기는 창의의 시대이다.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성공하고 리더가 되는 세상이다.

​나는 본격적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 글을 쓰면서 ‘좋은 글쓰기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하던 중 중국 문필가인 구양수의 ‘3多’를 알게 되었다. 이는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인데 이 중 다상량(多商量)이라는 말은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 함을 함의한다.

​나는 글쓰기를 하면서 나름 항상 생각했던 것은 ‘진실성의 원칙’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편견과 아집에 매몰되지 않으면서 객관의 시각을 키우는 ‘사고의 균형’이 매우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균형 잡힌 사고의 틀 형성에 도움을 주고 균형된 생각을 열어주는 씨앗이었다. 글쓰기는 분명 개인의 경쟁력인 시대이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