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6.10 DMZ 평화누리길 18차 강원도 화천 미륵바위길을 걸었습니다.

“조선의 국토는 산하 그대로 조선의 역사며 철학이며 시며 정신입니다. 문자 아닌 채 가장 명료하고 정확하고 또 재미있는 기록입니다.” (-최남선 심춘순례)

전국 곳곳에 많은 길이 있습니다. 무슨무슨 둘레길, 물길, 평화의 길, 마음이 아픈 길, 역사를 품고 있는 길,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길 등등.....길은 저마다 나름의 특색이 있습니다. 어느 길을 걷든 나름의 풍취에 취합니다.

​강둑도 지나고 산자락을 오르내리며 구불구불한 오솔길을 걸으며 수백 년의 세월을 살아 견뎌낸 시대의 아픔과 영광을 간직한 나무에게 무한한 존경심을 보내고, 자연의 위대함에 겸손해지며 아름다움에 감탄합니다.

​왜? 그 길을 걷는가? 사람들의 답은 무척 다양합니다. 저는 그냥 걷는게 좋습니다. 걸으면 행복합니다.

화천 파로호 산소백리길
화천 파로호 산소백리길
화천 대이리 미륵바위
화천 대이리 미륵바위

이 미륵바위는 단순한 바위가 아닌, 지역 주민들이 소원을 비는 주술적인 대상으로 그 의미가 큽니다. 오랜 기간 동안의 북한강 역사와 화천주민의 생활사를 대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대이리에서는 매년 9월 9일에 미륵바위에서 제를 지냅니다. 아침에는 산에 가서 산제(산치성)를 먼저 한 뒤, 미륵바위로 내려와서 제를 올립니다. 마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을 중심으로 제를 지내는데요. 제를 지내는 현장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시루떡을 쪄서 마련한 뒤 돼지머리, 과일 등과 함께 제단에 올려 제를 지냅니다. 제를 올리기 며칠 전에는 동네 사람들이 제단과 그 주변 청소를 하는 등 미륵바위 제에는 마을 주민들의 갸륵한 정성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화천군청 누리집에서 발췌)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