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진서면 석포리 변산반도 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내소사는 633년 백제의 승려 혜구 두타가 창건한 천년고찰이다. 창건 당시에는 소래사(蘇來寺)라 하여 대소래사와 소소래사가 있었는데, 지금 남아 있는 내소사는 소소래사이다.

▶대웅보전

1633년(조선 인조 11) 청민이 건축한 대웅보전은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사찰 건축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은 단청이 모두 퇴색되었으나 나뭇결이 그대로 드러나 고풍스럽고 내부는 환상적인 모습을 느끼게 한다. 대웅보전의 현판은 조선 후기 서예가 원교 이광사(1705-1777)의 글씨로 알려져 있다.

▶대웅보전 꽃살문

대웅보전 문살은 연꽃, 국화, 모란, 해바라기 등 꽃무늬를 통으로 정교하게 조각하여 장식함으로써 섬세함과 정교함을 엿볼 수 있다.

전나무 숲길
전나무 숲길
단풍나무 숲길
단풍나무 숲길

▶아름다운 숲길

일주문에서 천왕문까지 이어지는 600m 전나무 숲 길이 아름답다. 이 길은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길로 유명하다. 숲길 터널을 한참 걸으니 6월의 풋풋한 향기에 코끝이 상큼하다.

▶할머니 당산나무

일주문 앞 500년 정도 되는 할아버지 당산나무와 짝을 이루는 수령 1000년의 할머니 당산나무이다. 해마다 음력 정월 보름이면 이 나무 앞에서 내소사 승려들과 입암마을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인줄을 치고 당산제를 지낸다.

봉래루
봉래루
무설당
무설당
범종각
범종각
삼성각
삼성각

부안 내소사는 화려하지는 않으나 담백하고 조용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벚꽃 피는 봄, 단풍나무가 물드는 가을이나 눈 내리는 겨울에 고즈넉한 이 절을 다시 찾고 싶어진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부안내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