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에 있는 시인 기형도의 집을 다녀왔다.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로 시작하는 기형도의 시, ‘빈집’을 읽고 가슴이 뭉클했던 기억이 새롭다. 요절한 시인에 대한 아쉬움이 있어 언젠가 찾아보고 싶었던 곳이다.

기형도 시인은 1960년 3월 13일 경기도 옹진군 송림면 연평리 392번지에서 아버지 기우민과 어머니 장옥순 사이에서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1964년 경기도 시흥군으로 이사해 서면 일직리 706-1(현 광명시)에서 타계할 때까지 살았다.

서울의 시흥초등학교, 신림중학교, 중앙고등학교를 거쳐 1979년 연세대학교에 입학, 정치외교학을 전공하지만 대학생활은 주로 ‘연세문학회’에서 활동했다. 1981년 방위병으로 입대, 근무지인 안양지역의 ‘수리시’ 동인에 참여했다. 기성문단에 투고하던 중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안개'가 당선되었다. 1984년 중앙일보에 입사해 의욕적으로 작품 활동을 하며 ‘시운동’ 동인을 비롯해 많은 선후배와 교류하였다. 시집 발간을 준비하던 1989년 3월 28세의 나이로 뇌졸중으로 사망해, 천주교 수원교구 안성추모공원에 묻혔다. 같은 해 5월 시집 '입속의 검은 잎'이 출간되었다. 그의 시는 전반적으로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가 주를 이룬다. 센티멘털한 아름다운 시를 많이 남겨, 오늘의 젊은이 들도 그의 시에서 청춘을 읽고 즐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유고 시집인 '입속의 검은 잎'(1989), 산문집 '짧은 여행의 기록'(1990), '기형도 전집'(1999) 등이 있다. (-자료출처 : 기형도 문학관 )

시인 기형도의 집에서 시인 기형도의 삶과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조감도, 작품 발표 연도 및 시인의 생애, 추억이 담긴 물건과 관련 시편 등을 살펴볼 수 있다.

2층 북 카페, 도서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