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에서 2023년 1학기 시니어여가문화산업론 수업을 맡고 있는 김수형 입니다. 2015년부터 K-시니어즈(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니어여가수업을 맡으면서 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까 고민하던 차에 작년에 김봉중회장님으로부터 선물 받았던 'QR코드로 배우는 도시학교'의 컨셉이 시니어 여가와 문화 그리고 시니어의 삶을 이야기하기에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특히 세대소통의 차원으로 젊은 학생들과 시니어가 만나 실버와 노년, 여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인터뷰가 좋겠다고 생각하여 회장님의 허락과 지원하에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업에서 도시학교 책을 부교재로 선정하여 2주에 한 번씩 2편의 글을 읽고 독후감 과제도 수행하고 있고, 개별적으로 인터뷰 과제도 낸 상황입니다. 현재 45명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도시학교 인터뷰 대상자 선정까진 마친 상태이고, 4월 중순 이후(4월 셋째 주가 중간고사 기간)부터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이메일로 인터뷰 의뢰가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는 1번만 진행하면 되고,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가능한데 학생들과 협의하면 됩니다. 자세한 질문 사항이나 과제 진행, 인터뷰 매칭 결과에 대한 부분은 김봉중 회장님께 전달된 상황입니다.

아무쪼록 어린 학생들에게 시니어 여가 문화의 멋진 모습과 좋은 이야기를 많이 전달하는 시간을 갖기를 희망하며, 바쁜 와중에 도움을 요청드려 송구하옵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한 학기 과제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저도 연말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수형 :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노인학과 초빙교수, 한양사이버대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강사,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