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보행 환경 만들기 위해 서초구 전역 86곳에 조성

고속터미널 주변 반포자이아파트 정문 앞 활주로형 횡단보도. 사진 제공 서초구청.
고속터미널 주변 반포자이아파트 정문 앞 활주로형 횡단보도. 사진 제공 서초구청.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 이하 구)가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선진국형 교통안전시설인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구축했다.

구는 최근 3년간 횡단보도 보행자 교통사고가 빈번했던 지역을 조사한 후, 사고 위험이 높은 신호등 없는 이면도로 86곳에 설치했다.

이 교통안전시설은 횡단보도 양옆 일정한 간격으로 LED 유도등을 매립해 건널목임을 알린다. 야간뿐 아니라 미세먼지, 안개, 우천 등 기상변화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졌을 때 유용하다. LED 유도등이 반딧불처럼 반짝여 보행자나 운전자가 멀리서도 횡단보도임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 GPS시스템으로 기상청 데이터를 전송받아 일출·일몰 시간에 맞춰 점등시간이 자동 제어되며 센서를 통해 일정 조도이하일 경우 자동으로 작동된다. 한 개소 당 전기료는 월 800원 이하로 경제적이다.

특히 구는 미국·유럽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 교통안전시설을 국내에서도 시행될 수 있도록 경찰청과 긴밀한 협의를 거듭해 왔다. 지난해 4월 강남역 인근 3개 지역에 시범 설치한 데 이어, 올해 3월 행정안전부 국가선도사업으로 지정돼 2억 원의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으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시범운영한 강남역 인근 3개 지역은 현재까지 약 1년 2개월여 동안 보행 교통사고가 단 한 건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곳은 지난 3년간(2015년~2017년) 8건의 횡단보도 보행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역이다.

구는 앞으로 보완사항을 꼼꼼히 체크하고 교통사고 발생 빅데이터 분석 및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활주로형 횡단보도’ 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IoT 기반의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하여 이 시설을 원격 제어·관리한다. 특히,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기존 신호등과 연계할 수 있는 차세대 횡단보도 적용도 적극 검토 중이다.

무엇보다 이 횡단보도는 향후 경찰청 관련 지침 개정을 통해 대한민국의 표준으로 자리매김 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 받고 있다.

한편, 구는 스몸비(스마트폰을 보면 길을 걷는 사람)를 위한 바닥신호등도 설치해 SNS 등에서 화제를 모았다. 횡단보도로 향하는 보도블록에 신호등을 매립해 바닥에서도 신호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선 보행자가 많은 남부터미널역 5~6번 출구 앞에 시범 설치 운영하고 단점을 보완해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시민들의 교통안전을 챙기고자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표준이 되고 삶에 도움 주는 생활행정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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