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화태극권 중심으로

양징보(楊澄甫)는 양로선의 손자다. 체구가 장대했다. 무예가 당대 최고였다. 대결에서 진 적이 없었다. 태극권의 역사를 말할 때 그를 손꼽는 까닭은, 지금 중국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고 있는 태극권이 알고 보면 양징보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기 때문이다. 양식 간화태극권을 만든 장본인이 바로 그다. 

청말 당시 중국 대륙은 서방 세력의 침탈과 근대화의 물결로 상상불가의 대 홍역을 치루고 있었다. 서방 세력들은 총칼과 대포를 앞세우고 침략해왔다. 전근대적인 무기밖에 기댈 데 없는 청나라는 속수무책이었다. 각지에서 분기한 의병들이라고 해볼 도리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의협심이 뛰어난 무술인들도 들고 일어났다. 허나, 가진 게 ‘권(券)’과 ‘검(劍)’과 ‘창(槍)’이 전부인 그들은 서양인들의 근대식 화력 앞에서 대책 없이 무너졌다. 

양징보는 시대를 읽는 통찰력을 갖춘 사람이었다. 그의 안목은 목전에 벌어진 사태의 의미를 누구보다 잘 꿰뚫고 있었다. 무술의 시대가 갔음을 직감했다. 무술로 권력을 획득하고, 무술로 국가를 지키고, 무술로 자기를 방어하는 시대는 끝났던 것이다. 그는 간혹 도전자가 나타나면 손발을 부러뜨려놓았다. 그러고 나서는 이상하게도 그 부상당한 도전자를 몇 달이고 치료해서 보냈다. 소문으로는 더 이상 무술의 시대는 끝났다고 했다. 

양징보는 생각했다. 태극권의 효용 가치는 이제 무엇인가? 오로지 권법에 미쳐 살았던 그였다. 그의 혜안은 활짝 열렸다. 이제는 ‘양생(養生)’이다. 태극권의 양생적 쓰임새에 주목하고 이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궁리했다. 태극권이 더 이상 몇몇 권가의 비전(秘傳)으로서 쓰이는 시대는 지났다. 진씨든, 양씨든, 박씨든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원하는 자는 다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명을 기르는 일에 있어 태극권만한 것이 있는가? 대중화하자. 여성과 노인과 어린이들에 이르기까지. 생명을 잘 기르기 위한 최선의 꿍푸, 그것이 태극권이다. 살상하는 에너지를, 기르고 살리는 에너지로 바꾸자.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공헌하는 태극권을 만들자. 배우기 쉬운 태극권을 만들자. 

간화태극권은 그렇게 나왔다. 일반적으로 양가전통식을 말할 때는 양징보가 이미 간화(簡化, 간단하게 만든 것)한 투로의 전형을 말한다. 양식태극권은 간화태극권의 선봉 역을 잘 담당하였다. 훗날 중국 정부는 인민체육위원회를 만들고 이를 통해 각 유파들의 태극권을 보급하기 쉽게 표준화시켰다. 태극권이 인민들의 건강을 위해 봉사하도록 한 것이다. 중국의 모든 대학들에서는 교양과정으로 태극권을 필수적으로 가르친다. 인민광장과 공원들에서는 아침마다 태극권의 물결이 넘쳐난다. 태극권은 세계화되었고, 태극권의 인구는 요가 다음으로 많게 되었다.

~출처 간화태극권의 탄생~인문학당에서

언제가 중국여행을 할때 아침에 광장이나 공원등에서 무리를 이루어 운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묘한 분위기 정적이면서 강한 에너지를 느꼈다 지금생각하니 태극권이었다. 

얼마전 지인으로부터 운동으로 태극권을 권유받았다. 강한 끌림이 왔다 얼마전 다리의 무릎을다쳐서 수술을받았기에 할수있는 운동이 잘 없었다. 위에서 열거된봐와같이 태극권의 시대적 배경이 중국청나라시대이지만 오늘날 현대인의 건강회복에 특히 하루종일 컴퓨터앞에앉은 직장인과 청소년에게도 더없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노인은 노인대로 여성은 여성대로 우리의 관절과 고관절을 풀어 혈행을 좋게하고 무리되는힘을 강하게 주는것이아닌 편안하게 뭉친것을 풀어주는것이 가장중요하며 관절염태극권이라는 제목으로 내가배우는 선생님은 우리에게 전수하고있다. 고관절의 운동이 너무나 중요함을 배웠다. 태극권에서 기초단계인 10식을 거쳐 24식인태극권(太極拳 24式)은
1.기세(起勢,起勢) 2.좌우야마분종(左右野?分種)3.백학량시(白鶴亮翅) 4.좌우류슬요보(左右?膝拗步)5.수휘비파(手?琵琶)6.좌우도권굉(左右?卷肱)
7.좌람작미(左?雀尾)~~등 24식 권법으로 초기단계를 전수하고 있다. 영등포50+ ~여의도 복지관에서 현재 수업중이다. 한달이 지나지 않은 수업시간인데 무릎관절에 힘이 생겨난것처럼 걸음걸이가 편하다. 

평소 서있는자세도 태극권은 고관절을 사용 하기에 척추에도 무리가 덜 가는듯하다. 태극권을 수년간 해온 우리반 반장님은 태극권으로 건강을 찾았다했다
무리한 힘의 사용이 아닌 힘을 풀면서 기를 모아 혈액순환을 시키는 태극권을 알게되어 감사하다. 많은 운동이 있지만 특히 우리 시니어들 에게 필요한 운동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