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강화’ 행보에 주민 건의사항 143건, 유형별?사례별로 분류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이라는 비전 아래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는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지난 9일부터 20일까지 관내 22개 동을 찾아가는 민선 7기 구청장과의 현장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현장데이트는 취임사에서 소통맨을 자처한 정 구청장의 뜻에 따라 현장중심 행정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9일 신사?논현1동부터 20일 대치1?4동까지 주민 1732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현장데이트는 22개 동을 권역별로 2~3개 동으로 묶어 총 9차례 진행됐으며, 정 구청장이 직접 SNS를 활용한 구민과의 소통 강화 천명 청원제 시행 민원회신 중간보고제 시행 등 민선7기 구정 주요 소통 방안을 주민에게 제시한 뒤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해당 부서장들은 2018년 장기안심상가 조성 및 지원 계획 재건축 사업 추진 현황 미세먼지 개선방안 SRT 수서역세권 개발 주차문제 해소를 위한 주차정책 방안 행복교육도시 강남 조성 등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의 이해를 도왔다.

주민들은 노인 일자리 창출 방안 그린벨트 해제 및 종 상향 경로당 운영비 인상 개포지구 및 세곡지구 경유 지하철 건설 전선 지중화 압구정 로데오거리 가로등 교체 국기원 일대 주차단속 완화 등을 현장에서 제안했으며, 분야별로는 도로·교통 51, 도시·환경 39, 행정 25, 복지·문화 18, 지역경제 10건 등 총 143건이 논의됐다.

정 구청장과 해당 부서장은 단순 민원의 경우 현장에서 즉시 답변했으며, 장기간 검토 및 부서 간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해당 부서에서 민원처리 결과를 안내해 100% 책임행정을 구현할 방침이다. 또 건의사항을 유형별, 사례별로 분류해 내년도 예산 편성과 업무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민선 7기를 맞은 강남구는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디자인도시를 만들기 위해 구민이 공감하는 같이(가치)행정 구현’ ‘주민자치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추진’ ‘부정부패 없는 청렴 강남 만들기’ ‘공공청사 현대화 및 시민참여 공간으로 재디자인등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정 구청장은 “57만 구민의 선택에 반드시 성과로 보답해 감동을 드리는 감동구청장이 되겠다며 주요 현안에 대한 구민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고, “앞으로 주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소통 행정을 실천해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