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4월 금융기관중 처음으로 부 차원 미래설계센터 설립

<편집자 주= "육십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아직은 젊어서 못 간다고 전해라~~~중략~~~백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좋은 날 좋은 시에 간다고 전해라~~~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또 넘어간다~~~". 이 노랫말은 63년생인 가수 이애란씨가 지난 94년에 첫 데뷔곡으로 "백세인생"을 노래했을 때는 당시 누구도 그 노랫말과 곡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다 강산이 두 번도 더 변한다는 20년 후인 2014년 이후 이애란씨는 무명가수에서 트로트 스타가수로 급부상했다. 지난 1955년생인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60대에 접어들 즈음에 노랫말과 곡을 듣고 보니 바로 본인들이 60세를 앞두고 자기 이야기같은 노랫말로 들리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1차 베이비붐 세대의 맏형격인 1955년생과 1963년생까지의 베이비부머 인구는 우리나라 5000만 인구중 16% 규모인 728만여명 이라고 한다. 현재 56세부터 64세까지 인구가 이처럼 전체 인구의 16%를 넘어섬에 따라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고 인구학자들은 진단하고 있다.

많은 금융기관에서 100세시대를 화두로 은퇴준비를 얘기하고 있지만 본 시니어타임스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신한은행을 포함한 일부 금융기관들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고령사회가 우리사회 전반에 이미 엄습하고 있음에도 은퇴후 혈관과도 같은 금융기관들이 이에 대한 대응은 미온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 50대 이후 세대의 전문정보 매체인 시니어타임스는 각 금융기관들이 시니어세대를 위한 어떤 금융서비스와 비금융 대책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응을 하고 있는지를 기획특집으로 소개한다.>

신한은행(행장 위성호)은 지난 2014년 4월 고객의 은퇴 후 삶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신한미래설계" 은퇴브랜드를 선포했다. CFP(국제공인 재무설계사), 은퇴설계전문가 등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인력으로 전국의 영업점에 679명을 배치해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은퇴전후 금융환경변화에 적응토록 전문컨설턴트 제도를 두고 있다.

은퇴를 전후로 개개인 고객들의 모든 삶의 패턴이 180도 바뀔 수 있는 상황에 이에 맞는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찾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는 개개인의 혈관속 피와 같은 것처럼 개인들이 은퇴후 바뀐 또다른 세상에서 자신의 자산을 적절하게 관리하도록 지원하려는 혈관 역할을 하겠다는 발빠른 마케팅 전략인 셈이다.

신한은행 박희모 미래설계센터장(사진 좌측 첫번째)이 스마트폰 앱으로 지원되는 신한미래설계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다.

박희모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장은 본 시니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검진을 받듯이 행복한 은퇴생활을 위한 첫 시작은 나의 은퇴준비에 대한 진단을 해보는 것 입니다"라고 신한은행의 은퇴전후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잘못된 건강검진이 도리어 몸을 상하게 할 수 있듯이 은퇴설계도 제대로 된 곳에서 받으셔야 한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신한은행은 이를 위해 지난 2014년 4월 국내 금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부서 차원의 미래설계센터를 설립하고, 미래설계 컨설턴트가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국민연금, 금융자산, 부동산 자산, 자녀의 결혼시기 등을 모두 반영하여 월급처럼 현금흐름을 설계하는 등 금융과 비금융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고객별 맞춤형 은퇴상품으로 개개인의 은퇴설계에 가장 적합한 상품 중 신한미래설계 상품으로 유동성 연금 중위험 중수익투자 특화상품을 개발했다. 뒤이어 생활비를 관리하는 '미래설계통장'과 '미래설계카드', 생활비를 만들어내는 '연금상품' '연금저축 보험 예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등 안정성을 감안한 투자상품, 은퇴전용 'ELF, ELT' 등 고령화 시대에 부합하는 특화상품과 상속을 위한 '신한내리사랑신탁', 보유부동산 관리를 위한 '신한명품 부동산관리신탁', 증여를 위한 '신한 내리사랑증여신탁'을 내놨다.

금융자산관리 상품 뿐만아니라 비금융서비스로 '부부은퇴교실'과 미래설계캠프로 'One-Stop 은퇴교육프로그램'도 고객에게 제공하기 시작했다. '부부은퇴교실'은 은퇴전후의 부부고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은퇴자산관리와 건강, 인문, 문화 등의 비재무적 교육과 강의 등이다. 여기에다 '미래설계캠프'는 기업체 임직원 대상으로 노후준비 관련 맞춤 프로그램과 은퇴설계 상담을 현장에 찾아가 제공하는 비금융서비스 이다. 최근에는 이를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과 앱을 개발해 시니어 누구라도 본인 스마트폰으로 이용토록 하고 있다.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에는 어떤 상품이 있나

■ 금융서비스

은퇴추천상품안내(매주 추천상품을 공문 게시): 기본형(통장/카드/대출), 연금형(개인연금,주택연금 등), 투자형(미래설계 ELF(T)),특화형(유언대용신탁,증여신탁,부동산관리신탁) 등이 있다. 이들 상품중 시니어특화상품으로 신한미래설계통장으로 연금수급통장(금리/서비스), 신한미래설계(크레바스/장기플랜)연금예금, 보험사(방카) 즉시연금 및 월지급 펀드 등 보험 및 펀드 보다 예금을 선호하는 시니어 고객 특화상품으로 신한미래설계연금대출(소득증빙이 쉽지 않은 시니어를 위해 연금을 소득으로 인정하여 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 신한미래설계적금/DREAM적금)은 사회초년생 및 시니어를 위한 적금, 중장기적금 및 조건이 쉬우면서 금리가 높은 적금 이다.

■ 디지털 은퇴정보 및 서비스를 총망라한 “미래설계포유” 운영

신한은행은 누구나 굳이 현장인 지점을 찾아오지 않고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앱과 웹을 지원하고 있다. 미래설계포유 앱/웹은 바로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정보컨텐츠(은퇴생활/부동산/세무/ 재취업/창업/건강/스포츠/여행/컬쳐/반려동물 등 총망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강북삼성병원 등 4대병원과 건강검진, 여행(모두투어),상조(예다함) 등과 제휴하고 있다.

■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엄선한 정보를 은퇴스토리, 부동산 세무 여행 건강 등 비금융서비스도 제공

신한은행 미래설계포유 회원에게 제공하는 커뮤니티 모닛골프 일대일 프로 영상 코칭 10%+, 페달링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물 없는 방문 세차, 롯데 펫보험 최초 반려묘 포함 15% 할인, 글라스스토리 전국 매장 렌즈 30% 안경테 20%, 블루미 정기 꽃 구독 1+1 서비스와 부부은퇴교실참가고객 및 시니어고객대상 오프라인행사인 둘레길 행사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신한미래설계 부부은퇴교실(부부은퇴교육프로그램) 고객초청행사 때 자체 강사진(금융/세무/부동산) 및 외부강사(비재무)로 하여금 수준높은 은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한미래설계 미래설계캠프(단체 금융교육프로그램)가 시니어 모임 및 단체에서 요청하면 방문 해  금융사기예방교육, 노후  자산관리 등의 시니어 금융교육지원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