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부부의 동상이몽 탈출법

함께, 때론 따로. 사진 변용도 기자
함께, 때론 따로. 사진 변용도 기자

60 부부는 대체로 은퇴한 세대다. 남편과 부인의 속마음을 살펴봄도 노후생활에 지침을 얻을 있다. 친구 부부 쌍은 60 후반인데 남편이 직장을 그만둔 후부터 떨어져 산다. 남편은 힘들어 보이는데 부인은 쾌재를 부르는 . 시시콜콜 간섭을 받던 생활에서 벗어나서란다. 60 부부와 관련한 가지 통계가 흥미롭다. 동상이몽?

은퇴 여가활동은 누구와 함께하고 싶으세요?

장수 시대, 4 산업혁명 시대는 은퇴 보내야 여가를 엄청나게 늘려 여가 혁명 시대 가져온다. 배우자와 함께 여가활동 하기를 바랄까? 아니면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을까?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 남편은 배우자와 함께하기를 바라는 비율이 59% 높으나 여성은 46% 함께 하기를 꺼린다. 여가 학자들도 여가활동 중에서 가지 정도만 부부가 함께하기를 권하는 이유가 이해된다.

 

누가 병간호하기를 원하세요?

나이가 들어 노쇠해지고 병들어 혼자 움직이기 어려우면 다른 사람의 병간호가 필요하다. 누가 하기를 바랄까? 남편과 아내의 선호도가 다르다. 삼성생명인생금융연구소에 따르면 남편은 순위로 배우자(51%) 꼽으나 여성은 배우자보다 일반 간병인(36%) 선호하고 배우자는 (33%) 밀린다.

 

어떻게든 마지막까지 함께 것인가요?

인생 후반생에 접어든 부부가 이렇게 말한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의지할 사람은 배우자이다.관련 통계자료는 다르다. 우리나라 전체 이혼 건수 중에서 황혼이혼이 차지하는 비율이 33.4%(통계청, 2018 혼인 이혼 통계) 나타나서 그렇다. 또한 부부는 어떻게든 함께 사는 것이 좋다. 대한 대답도 현저하게 다르다. 남성은 46%지만 여성은 32%. 졸혼(卒婚) 대한 생각도 마찬가지다. 졸혼 찬성이 남성은 22%임에 비해 여성은 33% 높다.

 

이처럼 몇몇 사고방식에서 틈을 보인다. 동상이몽이다. 남편은 은퇴 배우자와 함께 일상을 보내기를 바라나 여성은 다름을 통계가 보여준다. 이러한 시기를 이겨내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까? 고정관념에서 벗어남이 우선이다. 서로의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대화를 하자. 일본 은퇴자들의 모임인 정주관백협회 생활방식, 아내를 집안의 천황으로 모시고 남편은 2인자로 아내를 사랑하는 태도를 참고할만하다. 남편은 아내에게 의존하기보다 은퇴 전에 혼자 있는 취미를 만들고 친구, 자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에 걸음 다가섬도 방법이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