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 와 동영상 디지털금융 '그 가족의 신세계'

우리나라는 2018년 현재 고령인구(65세 이상) 비중이 14.3%로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하는 등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금융 등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여 고령층에 대한 금융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전용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지난 11일 고령층의 디지털금융소외 현상을 완화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금융교육 교재 및 동영상을 개발했다. 

금융감독원의 개발 금융교육 교재는 '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 ,  동영상은 디지털금융 '그 가족의 신세계'이다.  6개 금융협회(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와 함께 개발한 것이다. 

고령층이 노후재무설계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취득하고 새로운 금융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금융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재 및 동영상 구성 및 특징

교재(반짝반짝 은빛 노후를 위한 금융가이드)

노후자산관리, 금융상품, 금융사기예방, 디지털금융 등 총 37* 주제를 총 3(권당 2편씩 총6)으로 구성·제작했다.

1(탄탄한 노후를 위한 금융생활 설계)1은퇴 후 생활 꾸리기에서 재취업, 연금 등을 안내하고 있다. 2노후자금 관리를 위한 금융상품 활용법에서는 저축상품 및 예금자보호제도, 금융투자상품 종류 및 펀드의 이해, 대출, 신용에 대한 이해와 유의사항, 고령자 보험상품 및 유의사항 등을 다루고 있다.

2(금융사기 예방과 노후자산 정리)1금융사기 예방하기에서 금융사기의 종류, 금융사기형태별 사례 및 예방법을, 2생애 마지막 준비하기에서는 자신의 자산 찾아보기, 유언의 종류, 상속 및 증여에 대한 내용이다.

3(바로지금! 꼭 알아야 할 디지털 금융)1디지털금융 활용하기에서는 인터넷뱅킹 이용 방법, 모바일뱅킹 이용 방법, 간편지급결제 이용 방법을, 2금융정보 검색하기에서는 금융상품 비교 검색 방법(예금, 펀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교재의 특징은 기존 발간물 대비 큰 글씨를 사용하여 고령층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삽화 및 다양한 예시화면을 최대한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 금융생활에도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동영상(디지털금융 그 가족의 신세계

동영상의 내용 및 구성을 보면 디지털금융에 대해 고령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각 활동별로 총 5(편당 78분 내외)의 동영상을 제작했다.

자료 금융감독원 제공

특징은 고령층이 편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 형식을 차용했는데, 한 가족이 디지털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를 ‘5부작* 미니시리즈로 제작했다. 이미지·그래픽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고령층이 시각적으로 불편하지 않도록 화면을 단순하게 구성했다.

교재와 동영상 활용계획 

교재와 동영상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과 6개 금융협회 홈페이지 등에 게시한다.

교재는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고령층에 무료로 배포한다.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PDF 파일 등으로 게시하고, 교재 신청자에게는 무료 배송도 가능하다.

동영상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에서 무료 시청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유튜브, 네이버TV SNS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