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골든라이프 연금수령, 생활자금, 질병대비 및 재산이전 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에서는 시니어 고객들이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금용서비스 제공을 위해 'KB골든라이프뱅킹' 서비스를 운영중에 있다.(큰글씨 조회 및 이체, 다양한 비금융정보, 상조서비스 등 제공)

그 외 비금융서비스로는, KB골든라이프 카카오서비스(시니어특화 정보제공), KB골든라이프 행복건강서비스(건강관 리 특화서비스), KB골든라이프 치매안심서비스(치매대비 상담서비스) 등의 특화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시니어들의 풍요로운 삶을 응원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부부힐링캠프(부부테마 프로그램), KB골든라이프 인생설계아카데미(인생재설계 지원프로그램), KB골든라이프 60+금융세미나(금융교육 프로그램) 등의 고객초청행사를 운영중에 있다.

KB금융공익재단을 통해 시니어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기관을 방문하여 금융사기예방교육, 노후자산관리 등의 시니어 금융교육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KB은행은 고령화, 은퇴증가 등에 대응한 신탁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 상품은 아래와 같다.

구 분

내 용

KB금지옥엽신탁

(출시일 : ’17.11.1)

상속·증여

금쪽 같은 손주를 위한 보급형 상속·증여 상품

 

- 조부모가 손주를 위해 가입하는 보급형 상속·증여 상품

o 상속형은 본인 사망시 사전에 지정한 방법대로 손주에게 용돈을 지급

o증여형은 손주의 대학입학, 자동차 구입, 결혼 등 특별한 순간에 신탁금 지급

 

- 최저가입금액이 500만원으로 손주에게 의미있는 것을 해주고 싶어하는 조부모를 위한 상품

 

- 미성년 손주의 연령을 고려하여 신탁재산 지급주기를 맞춤형으로 설계 가능

KB한울타리신탁

(출시일 : ’18.3.15)

상속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의 걱정을 덜어주는 상속형 상품

 

- 장애인 자녀가 부모 사후에 안정적인 생활자금을 지원받는 상품

- 후견인이 지정되어 있는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녀 등과 같이 확실한 안전 장치가 필요한 경우, 부모 사후 중도해지 불가 특약계약을 체결하여 장애인 자녀의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음

KB안심상속신탁

(출시일 : ’13.4.4)

(유언대용신탁)

상속

신탁 계약으로 유언장 없이 상속이 가능한 종합 자산관리형 신탁상품

 

- 고객의 생전에는 신탁재산의 모든 권리와 수익을 고객이 보유하면서 사후 재산의 분배에 대한 포괄적인 설계가 가능하며, 위탁자 본인 사망시에는 위탁자가 생전에 지정한 사후 수익자(자녀)가 신탁재산을 승계하는 신탁

 

- 고객의 Life-Cycle 전반에 대해 종합 자산관리가 가능한 유언대용신탁

KB펫코노미신탁

(출시일 : ’16.10.19)

금융권 최초 출시

내가 없어도 끝까지 지켜줄께! 해피와 도도를 위한 약속~ 펫코노미신탁

 

- “반려동물 증가 및 1인가구 증가라는 사회적 메가 트렌드에 부응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출시

 

- 반려동물 주인의 사망으로 반려동물을 돌보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은행에 자금을 미리 맡기고, 본인이 사망하면 반려동물을 맡아서 돌봐줄 새로운 부양자(수익자)에게 반려동물을 돌보는데 필요한 자금을 은행이 지급하는 신탁상품

신탁형ISA

(출시일 : ’16.3.14)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 고령화·저금리 시대 국민의 실질적 재산형성을 지원하는 세제혜택 상품으로 가입자가 신탁계좌에 다양한 운용자산(ELS, ELB, ETF, 펀드, 예금 등)을 담아 운용 관리하는 금융상품

- 당행은 전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수탁고 1조원 달성(’17.2.3) ’18. 4월말 기준 은행권내 시장점유율 44.4%

 시니어 들의 경우 아직 스마트 폰을 이용한 뱅킹은 이용율이 저조한데 KB국민은행은 먼저 손쉬운 뱅킹을 도입해서 적용하고 있다. 20175월 부터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손바닥 정맥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바이오 정보만을 통해 ATM 거래와 창구거래, 대여금고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현재 51개 지점으로 확대 시행 중에 있으며. 손쉬운 뱅킹 도입으로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뱅킹에 어려움을 겪었던 시니어 고객 등 디지털 소외층도 은행 창구에서 정맥정보를 단 한 번만 등록하면 간편하게 은행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KB국민은행의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골든라이프 뱅킹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인터넷 뱅킹으로 비대면으로도 은행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이 서비스는 큰 글씨와 간단한 화면으로 쉽게 계좌 조회나 이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해 인터넷뱅킹에 익숙하지 않는 어르신들도 어려움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고 하며. 특히 인터넷뱅킹 가입, 공인인증서 만들기, 송금 과정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해 고령층이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각종 재테크 칼럼, 인문학 정보 등 취미나 여가와 관련된 읽을거리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2017330일 부터 ‘KB골든라이프 행복건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모바일 앱으로 제공되는 ‘KB골든라이프 행복건강 서비스는 고객의 건강식단까지 챙기는 배려와 함께 검진우대, 건강상담, 병원예약, 전문의 정보 등 건강정보를 선별해 맞춤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KB국민은행의 은퇴 관련 상품도 인기가 많은데 연금 수령 고객에 딱 맞는 ‘KB골든라이프 연금사랑 패키지는 예·적금, 펀드, 카드, 보험을 하나로 엮은 패키지 상품으로 꾸준히 시니어 고객층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수수료 면제·환율우대·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KB주니어라이프 증여펀드가입 시 무료 증여신고 대행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KB골든라이프 스마트 증여신탁은 절세 효과가 높아 증여에 고민이 많은 고객 맞춤형 상품이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질환(치매)시 재산관리에 어려움을 처할 경우를 대비할 수 있도록 변호사와 무료상담 받을 수 있는 치매안심 서비스와 건강 생활습관 유지, 병원예약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행복건강 서비스는 입소문을 타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100세 시대를 맞아 고령층은 경제의 축으로 자리 잡았다,고령층의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시니어 고객들이 디지털 금융과 가까워지고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KB골든라이프 60+금융세미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KB골든라이프 60+금융세미나는 은퇴 후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매월 고정적으로 얻는 수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니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융상품과 부동산을 활용한 자산관리법을 알려주는 시니어 특화 금융세미나다.

KB국민은행은 충북 충주 아침편지 명상센터에서 은퇴부부를 위한 KB골든라이프 부부힐링캠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명상과 대화를 통해 은퇴 이후 인생2막을 함께 준비하는 부부체험 프로그램이다

은퇴 후 행복을 결정짓는 요인에서 재무적인 준비뿐 만이 아니라 가족과 같은 인생공동체의 역할도 중요하다.”,“앞으로도 국민의 은퇴?노후준비 일등파트너로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영업 현장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KB골든라이프 고객자문단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가 2번째라고 한다.

KB골든라이프 고객자문단은 빠른 인구 고령화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로 과거와는 다른 다양한 고객의 니즈가 발생함에 따라, 현장 고객들의 세밀한 요구를 적시에 수용하기 위해 마련한 고객패널제도이다. 발표와 토론을 통해 제안된 자문단 의견은 내부검토를 거쳐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 은행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선호도를 고려한 컨텐츠 추가와 접근성을 개선하는 등골든라이프뱅킹인터넷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고,‘KB행복건강서비스’, ‘KB골든라이프 카카오플러스친구등 스마트폰을 통해 평상시 건강관리와 시니어 맞춤 생활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금융서비스도 확대하였다. 또한, 자녀나 손자녀를 위한 신상품 아이디어를 반영하여‘KB내아이 연금저축펀드를 출시하는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니어 고객의 니즈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제공중인 상품 및 서비스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등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