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기술 기반 스마트돌봄 서비스 개발을 위한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연구개발(R&D) 공고
24일부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통해 사업 신청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연구개발(R&D) 신규과제 4(사업명: 라이프케어융합서비스개발)24일부터 내년 123일까지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R&D’의 지원목적은 거동불편 노인 및 장애인의 재가일상지원·보조를 위하여 기존의 보조기기와 사물인터넷(IoT), 5G(5세대 이동통신) ICT(정보통신기술) 서비스를 융합한 지역사회 기반의 돌봄(Care) 서비스 개발 및 실증이다. 지원규모는 4개 과제 선정, 과제당 3년 이내, 연간 150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한편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모델의 보조기기 범위는 보건복지부령에서 지정한 보조기기 중에서 개인관리 및 보호용 보조기기’,‘일상생활지원용 이동용 보조기기’,‘가사용 보조기기’,‘가정·주택용 가구 및 개조용’,‘의사소통 및 정보전달용 보조기기에 한한다.

공모를 통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평가(내년 2~3)를 거쳐 3월말까지 4개 과제를 선정하여 연구개발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간 급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와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었고,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IoT, 인공지능(AI) ICT를 활용한 서비스 연구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노인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포용국가를 구현하기 위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노인 커뮤니티케어 중심)’을 지난 1120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연구개발을 통해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이 집에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스마트돌봄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에서 세번째)을 비롯, 관계자들이 지난 11월 2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출처 보건복지부)

이번의 돌봄서비스 개발연구자 모집은 특히, 역량 있는 연구기관이 지역사회와 협업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데 의미가 있다.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신청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www.khidi.or.kr)으로, 관련문의는 산업기술혁신단(043-713-8281)으로 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배병준 사회복지정책실장(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 겸임)내년에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이 실시되는데, 이를 통해 본인이 살던 지역에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번 연구개발(R&D) 사업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돌봄서비스와 융합한 스마트돌봄 서비스를 개발하여 지역사회서비스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것으로, 연구기관·대학·사회서비스 전문기관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신청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