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유관기관간 업무협약…‘인천 만부마을’ 등 4곳에서 주민교육 등 순차 진행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구조 및 공공지원 내용(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인선), 새마을금고 중앙회(회장 박차훈), 신협 중앙회(회장 김윤식)7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대강당에서 마을관리협동조합육성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마을관리협동조합은 도시재생 뉴딜로드맵’(지난 327일 발표)에 따라 국토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에 설립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주민이 주도적으로 협동조합을 만들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마을에 공급되는 임대주택·생활SOC(사회간접자본) 등을 운영·관리하고, 태양광서비스·마을상점·아이돌봄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마을관리 협동조합 주요내용을 살펴보면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이 되기 위해 주민을 중심으로 주거지를 유지 및 관리하는 자조조직 육성을 추진한다.

또 마을관리협동조합은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소비자 협동조합으로, 조합원은 조합이 공동구매한 주택관리, 집수리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저층주택 관리, 집수리, 사회적주택 운영·관리, 태양광발전, 마을상점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MOU를 통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에 마을관리협동조합 육성과 생활SOC 공급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지역밀착형 생활SOC의 운영·유지·관리 주체로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MOU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부는 마을관리협동조합의 육성을 위한 재정적·정책적 지원을 실시하고, 마을관리협동조합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내 생활SOC 등의 운영관리 주체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도시재생 지원기구로서 마을관리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고, 생활SOC의 운영·관리 등 주민역량제고를 위한 각종 교육시행 및 기존 사회적 경제주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마을관리협동조합의 투명한 운영 및 사업계획 수립·홍보 등을 지원하고, 생활SOC 공급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지역공헌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번 MOU 체결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마을관리협동조합의 성공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마을관리협동조합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4(인천 만부마을, 안양 명학마을, 충주 지현동, 공주 옥룡동)에서 주민교육·사업계획 수립 등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내년 상반기에는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문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부처형사회적기업 TFT(031-697-7792).

 

저작권자 © 시니어 타임스(Senior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