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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회비 없이 협회를 어떻게 운영하나
24. 연회비 없이 협회를 어떻게 운영하나
  • 김봉중 기자
  • 승인 2020.06.24 22: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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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는 [월요브런치클럽]과 인터넷 신문 [시니어타임스], 유튜브 영상채널 [K Seniors]를 운영한

다.

브런치클럽 입회비 5만원(연회비 없음)으로 월요브런치클럽과 두 Media까지 운영이 가능한가?

입회비는 Off-line 회원임을 확인하는 표식이다. 운영비용은 아래 후원금에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있다

* 아래는 2020.06.01.에 협회에서 공지한 후원회원 모집 안내문이다.

우리 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는 정부주관 사회공헌활동사업에 참여한 회원들이 작은 활동지원금 수령액의 일부를 쪼개어 그 때마다 송금해온 후원금과 이사장이 개인적으로 출연한 사단법인 설립기금 2500만원으로 이제까지 운영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협회는 이미 알려드린 바와 같이 더 이상 정부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고, 협회 운영방식을 아래와 같이 완전히 개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첫째, 비용소요가 많은 대형행사를 자제합니다.

둘째, 대형 행사를 축소하는 대신 교육과 소모임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셋째, 최소한의 협회 운영재원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후원회원 150명을 모집합니다.

1. 회원명칭 : (사)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 후원회원

2. 후원방법 : 협회는 공익목적에 맞게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창립시부터 모든 후원, 운영비용을 후원계좌 1개만 사용하였습니다. 아래에 적힌 그 국민은행 후원계좌로 자동이체를 신청하여 송금 합니다.

- 월1만원 정액으로 3년간 자동이체 송금

- 월3만원 정액으로 1년간 자동이체 송금

- 일시 후원금으로 30만원 입금

[후원계좌] 국민은행 921601-01-321884 (사)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

3. 후원회원 150명이 필요한 이유

협회는 창립후 5년동안 협회의 추천이나 지원을 통하여 작은 금액이라도 소득을 얻게 된 회원에게서만 소득의 20%내외로 균일하게 후원을 받아 협회의 운영재원으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어쩌면 융통성 없이 보였겠지만 다른 후원은 한 번도 받지 않았습니다. 먼 미래에도 후원자에 연연하지 않는 당당한 공공단체로 남을 수 있도록 성장하기 위한 고육지책 이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협회는 운영비 입출금을 창립 시부터 오직 한 개의 통장만 사용하여 누구라도 언제나 투명성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장 출연의 기금과 비콤회원 입회비를 포함하여 이렇게 후원받은 금액이 5년 협회 운영의 전체 재원이었습니다.

협회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고정비를 매월 200만원으로 추정합니다. 교육장 확보를 위하여 넓게 이전할 계획인 사무실 임차료 및 관리비 100만원, 인터넷신문 및 TV 편집 소프트웨어 이용비 33만원, 전화-복사기 할부금 등 사무실 잡비 67만원 입니다. 매월 1만원을 후원하는 회원이 협회에 150명쯤 필요한 이유를 이쯤에서 1,750여 회원님들이 충분히 이해하시기를 기대합니다. 후원기간을 3년으로 정한 까닭은 그 기간이면 협회가 전개하는 수익사업의 결실로 각종 운영비를 감당할 수 있으리라 믿기 때문입니다.

비콤별 후원회원을 10명으로 제한하고자 합니다. 이 때문에 후원회원이 전체적으로 150명에 도달하는 날이 늦어지더라도 칼라가 다른 여러 비콤이 균일하게 참여하도록 기회를 남겨서 협회가 다양성의 공공단체로 성장하는 모델이 되고자 합니다.

4. 후원회원 예우

- 협회 카페의 회원등급을 '후원회원'으로 상향하고 게시판에 후원회원 명단 항시 게시

- 협회 주관의 모든 모임, 교육, 여행 우선 참가권 부여

- 협회 주관 5개 비즈니스 활동 우선 신청권 ( www.KSeniors.org )

- 협회 내외의 일자리, 컨설턴트, 강사 우선 피 추천권 (특히 협회운영 평생교육원 강사)

5. 기타 : 교육장 있는 새 사무실 임차는 현 사무실 계약 만기일까지 늦춰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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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는 순수한 민간단체로서 4년 이상 활동한 결과로, 6개월 동안의 심사를 거쳐서 2019년 6월 28일에 서울시에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허가를 받았다. 정치적 입김을 완전히 배제하고 한국에서 ‘나와 우리’를 위한 시민단체 활동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체감하는 기회였다. 그리고 이제는 정부주관 사회공헌사업 참여도 멀리하는 결정을 내린 상태다. 사단법인으로는 출발하였지만 추구하는 이상에 비하면 협회는 아직 걸음마 수준 단체인데 무모한 결정을 했는지도 모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대한민국이 세계시장에서 완전한 선진국이 되었다. 덕분에 선진한국의 ‘K 브랜드’가 한국을 부자로 만들 견인차가 될 것이라 한다. 국회에서는 ‘K브랜드 위원회’를 만들어 K팝, K방역, K바이오, K교육 등 전 분야의 K브랜드 비즈니스를 지원하겠다고 한다. 생각지도 않은 행운이다. 협회는 오랫동안 ‘K Seniors 브랜드’를 구축해 왔다. 선진 대한민국을 만든 경륜부자, 지금은 시간부자인 우리 'K Seniors' 힘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 세계에 송출하는 기초 작업을 펼치고 있다. 분명한 방향감각으로 투명하게 운영하는 한, 회원들의 작은 후원에만 의지하더라도 기초재정은 염려할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

@ 광진비콤 장두현 회원의 동영상(국제 공공광고제 2019 시니어부문 1위상 : 상금 5백만원)

작품명 : 인턴남편 프로젝트 http://https://youtu.be/jKmHQzFC0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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